소통공간
성남성범죄전문변호사 관능적인 ‘청불’ 퍼포먼스…도자 캣, 첫 국내 라이브 현장
- 이길중
- 25-12-15
- 1 회
타일 모양의 형광 빛 조명 사이로 1980년대 뉴올리언스 재즈 클럽을 떠올리게 하는 브라스 밴드의 연주로 시작된 공연. 민트빛 머리칼에 갓을 떠오르게 하는 검은 모자를 쓰고, 엉덩이가 다 드러나는 검정 바디수트를 입은 도자 캣이 등장하자 공연장은 ‘도자(doja)’를 연호하는 소리로 가득 찼다.
도자 캣은 첫 곡 ‘카드’부터 강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밴드 한가운데 스탠딩 마이크를 잡고 추는 춤은 ‘가수’라기보다 ‘퍼모머’로 보일 만큼 훌륭했다. 이어지는 곡 ‘키스 미 모어’는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한 히트곡으로, 이번 공연에서는 브라스 밴드 버전으로 편곡해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콘서트에서 도자 캣은 지난 9월 발매한 앨범 <마 비>의 곡들을 중심으로 1시간 40여 분간 총 27곡의 무대를 선보였다. 도자 캣은 이렇다 할 휴식이나 멘트도 없이 몰아치듯 라이브를 이어나갔다. 다채로운 춤과 완벽한 랩과 노래로 원곡 이상의 콘서트 경험을 만들어냈다.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자신의 머리카락 색과 비슷한 형광 녹색의 마이크 선과 마이크 스탠드를 활용한 퍼포먼스였다. ‘더블유와이엠 프리스타일’ ‘데몬스’ ‘티아 타메라’로 이어지는 무대에서 도자 캣은 강렬한 랩과 함께 돌출 무대를 휘저으며 관능적인 춤을 선보였다. 특히 무대 바닥에 누워 선보인 춤사위는 말 그대로 압도적이었다. 마이크선을 잡고 이를 채찍처럼 휘두르던 도자 캣은 ‘아임 어 맨’을 선보이던 막바지 마이크를 입에 넣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공연의 또 다른 주인공은 밴드였다. 각 곡을 유연하게 이어나가는 브라스, 드럼, 키보드의 즉흥 연주는 공연의 흥을 한껏 끌어올렸다. 도자 캣은 자신의 히트곡을 브라스 세션을 활용해 편곡해 선보였다. 무대 ‘페인트 더 타운 레드’나 ‘우먼’ ‘세이 소’를 선보일때 관객들은 후렴은 물론 랩까지 따라 부르며 환호했다.
공연장에 모인 1만4000여명의 관객 중 대부분은 2030여성이었다. 그의 스타일을 모방한 듯 머리를 붉게 물들인 관객들도 눈에 띄었고, 풍성한 퍼 코트를 입고 화려하게 치장한 여성 관객들도 많았다. 공연 내내 이어진 떼창과 호응에서도 여성들의 목소리가 압도적으로 컸다. 도자 캣이 무대에서 선보이는 과장된 성적표현을 담은 과감한 퍼포먼스는 여성관객들에게 메타적 농담이자 일종의 해방구로 느껴진다.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래퍼인 도자 캣은 힙합부터 알앤비, 팝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는 음악을 선보이는 아티스트다. 일명 ‘틱톡 레퍼’로 알려져 있지만 노래 실력도 뛰어나다. 대부분을 직접 작사 작곡한 그의 음악은 풍부한 목소리와 파워풀하고 화려한 랩핑이 함께 담긴 것이 특징이다. 그는 2022년 가수 SZA와 함께한 노래 ‘Kiss Me More’로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팝/듀오 퍼포먼스’를 수상했고, 2024년에는 세계 최고 팝 페스티벌인 ‘코첼라 페스티벌’에서 여성 래퍼 최초로 메인 헤드라이너로 섰다.
그의 음악이 대부분 감미롭고 듣기 편한 멜로디인 것과 달리 노랫말은 여성의 성적 자유나 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담고 있다. 때문에 그의 곡 대부분은 19세 미만 청취 불가이며, 이번 공연도 19세 미만 관람 불가였다.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출발한 도자 캣의 월드 투어<마 비(ma vie)>는 서울을 거쳐 도쿄, 가오슝 등 아시아 등지를 거친 뒤 남미와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12월8일 정부는 코레일이 운영하는 KTX와 SR이 운행하는 SRT의 통합을 2026년 말까지 완료한다고 발표했다. 늦었지만 매우 잘된 처사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강하게 추진하던 철도민영화가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자 그를 우회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기형물이다. 이원화로 인해 SR은 핵심 업무의 대부분을 코레일에 의존하면서도 알짜 노선 운영상의 혜택은 독점하고, 반면 코레일은 수많은 비인기 노선과 적자 사업까지 운영하는 데 따른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비정상적 운영구조가 지속되었다. 문재인 정부에서 이를 시정하기 위해 통합을 시도했지만 지지부진했고, 윤석열 정부에서는 통합 논의를 중단하고 이원체제를 그대로 유지했는데,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고속철도 통합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신정부 출범 6개월 만에 통합의 첫발을 내디뎠다.
철도산업에는 단순한 시장경쟁 논리를 적용하기 어렵다. 철도산업은 막대한 고정투자비용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평균비용은 줄어들고 수익은 증가하는 산업이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산업을 ‘규모에 따른 수익 증가 산업’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여러 기업이 시장을 분할해 운영하는 것보다 하나의 통합된 기업이 큰 규모의 시장에서 영업할 때 비용 절감, 수익 증가, 혁신 유발 등 경제적 이익을 더 많이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산업은 종종 ‘자연독점’ 산업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독점적 지위가 인위적 진입장벽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생산기술의 특징에 기인한 것이라는 뜻이다. 규모에 따른 수익 증가 산업은 철도뿐 아니라, 대규모 투자를 요구하는 네트워크 산업이나 중화학 공업 등 우리 주변에 매우 많다. 우리나라의 경제개발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결국 선택과 집중, 그리고 수출을 통한 시장 규모의 확대라는 똑똑한 개발전략을 통해 규모에 따른 수익 증가라는 이점을 적절히 활용했기 때문이다.
철도산업에서는 여러 기업이 시장을 분할해 경쟁하면 (별다른 꼼수를 부리지 않는 한) 가격은 하나의 통합된 기업이 운영하는 경우보다 더 높아진다. 더욱이 철도산업에서는 노선에 따라서도 평균비용이 크게 다르다. 인구가 많은 노선에서는 평균비용이 매우 낮은 반면, 인구가 적은 노선에서는 평균비용이 매우 높다. 따라서 이러한 산업에서는 노선별 전체 비용을 감안한 평균비용을 이용해 가격을 책정한다. 인구가 많은 지역의 노선에서 발생한 잉여로 인구가 적은 지역의 노선에서 발생한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방식을 ‘지역 간 교차보조’에 의한 가격 책정 방식이라고 한다.
전통적으로 민영화나 이원적 분할체제를 옹호하는 측은 SR이 더 낮은 가격과 더 좋은 서비스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돌려주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알짜 노선 운영으로 발생한 잉여의 일부를 SRT 이용자에게만 돌려준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가격 인하가 아니고 지역 간 교차보조도 아니다. 오히려 국민 전체가 공유해야 할 혜택을 자기들끼리만 나눈 것으로 비난받을 여지가 있다.
이번 통합으로 이원화된 분할체제가 낳은 노선과 시간대의 제약을 상당히 완화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아울러 인구소멸지역이나 비인기 노선의 경우에도 철도 운영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 국민에게 평등한 교통접근권을 제공함으로써 철도의 공공성이 강화되고 철도산업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통합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우려사항들도 존재한다. 첫째, 현재 SR노조 측이 통합에 따른 공공성의 확보에는 찬성하면서도 통합에 많은 우려를 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인력 구조조정 우려 때문이다.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통합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길 바란다. 둘째, 적정한 철도서비스의 가격 책정에 대한 방안이나 노선 운영에 따른 경제적 비용편익에 대한 면밀한 연구와 분석을 진행해 철도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신속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적절한 인력 배치 문제와 적정 급여 체계에 대한 연구와 개선도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해야 한다. 넷째, 자연독점도 독점이니만큼 독점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대비책과 감시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잘 준비된 통합으로 현재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철도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인권침해를 경험한 외국인 계절노동자 중 60%는 어디에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이같은 내용의 ‘경기도내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권 실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계절노동자 고용 농가 등을 직접 방문해 외국인 계절노동자 419명(직접 고용 336명, 공공형 83명), 고용주 126명, 시군 공무원 34명(총 57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에는 경기도 인권담당관과 농업정책과, 경기도농수산진흥원,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외국인 계절노동자 전체 응답자(403명)의 78.2%(315명)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고 응답했다. 근로계약서 내용 이해 정도를 물어본 결과 ‘아주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54.4%(162명)였다.
일터에서의 인권 침해 경험에서는 근로계약서상 근무지와 실제 근무지 다름 14.3%(59명), 초과근무수당 미지급 13.3%(55명), 언어폭력이 11.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형 계절노동자의 경우 초과 임금 미지급 35.4%(29명), 언어폭력 29.1%(23명), 숙소비 추가 지불 22.0%(18명), 근무지 다름 21.0%(17명), 외출 금지 15.7%(13명), 신체 폭력 7.3%(6명) 등 다양한 인권 침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수의 외국인 계절노동자들이 인권침해를 경험한 적이 있지만, 이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권침해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96명)에게 대응 여부를 물어본 결과, ‘참는다’가 87.5%(84명)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 ‘(인권침해로) 위급한 문제 발생 시 도움 요청기관 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41.9%만이 인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나머지 58.1%의 노동자들은 어디에 신고해야 하는지조차 모르고 있던 셈이다.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고용주의 58.4%(52명)만 임금명세서를 교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중 한국어 발급은 56.9%(29명), 출신국어 발급은 39.2%(20명)에 그쳤다.
고용주가 계절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숙소 형태를 보면 ‘일반주택’ 형태가 36.8%(42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임시 가건물 22.8%(26명), 고용주 거주지 부속 숙소 15.8%(18명), 원룸주택 11.4%(13명) 순이었다.
최현정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이번 실태조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계절근로자가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출발점이 된다”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계약, 언어 접근성, 일터에서의 안전, 중개인 등 종합적인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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