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간

성남성범죄변호사 올리브영, 웰니스 특화플랫폼 ‘올리브베러’ 내년초 론칭

성남성범죄변호사 CJ올리브영이 K뷰티를 넘어 웰니스(Wellness)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자 이에 발맞춰 새로운 플랫폼을 선보인다.
올리브영은 내년 1분기에 국내 최초의 옴니채널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 ‘올리브베러’(Olive Better)를 론칭한다고 10일 밝혔다.
올리브베러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를 추구하는 25∼34세 소비자가 식습관·운동·이너뷰티·수면·마음 건강 등을 통합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잘 먹기(이너뷰티 푸드, 건강간식 등), 잘 채우기(영양제 등), 잘 움직이기(보충제, 운동용품 등), 잘 가꾸기(아로마테라피, 더마코스메틱 등), 잘 쉬기(수면 용품, 허브티 등), 잘 케어하기(구강·위생용품 등) 등 6개 영역으로 상품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웰니스는 몸과 정신의 조화로운 균형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최근 글로벌 리테일 시장의 핵심 성장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셀프케어’와 ‘마음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몸안의 건강을 먼저 채우고 그 효과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인사이드아웃 뷰티(Inside-out Beauty)’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해외 주요 리테일러들은 뷰티와 헬스를 통합한 ‘웰니스 리테일’과 전용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내국인과 방한 외국인 모두 K뷰티 중심 소비에서 건강기능식품, 위생·헬스케어, 릴렉싱 굿즈 등 웰니스 관련 지출이 커지는 추세다.
올리브영의 올리브베러 오프라인 매장은 직장인과 내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도심 상권에 문을 연다. 1호점은 광화문, 2호점은 강남에 문을 열 예정이다.
온라인몰은 올리브영에 앱인앱(App-in-App) 형태로 구현된다.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고민에 맞춰 상품을 추천하고 웰니스 루틴 알림을 제공하는 탐색형 플랫폼으로 향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콘텐츠 마케팅과 멤버십 혜택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국내 최초 H&B스토어로 출발한 올리브영은 헬스(Health)와 뷰티(Beauty)를 양대 축으로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왔다”며 “올리브영이 ‘아름다움’에 무게가 실린 플랫폼이라면 올리브베러는 이를 웰니스 카테고리로 확장한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은 올리브베러를 신진 K웰니스 브랜드의 테스트베드이자 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며칠 전 우연히 보게 된 유튜브 영상은 최근 포르투갈의 주택 가격과 임대료가 천정부지로 오르는 상황을 외국인의 대규모 부동산 매입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이로 인해 반외국인 정서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전체 흐름은 완전히 틀렸다고 할 수 없으나, 문제는 결론이었다. 영상에서는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을 중국인의 부동산 매입으로 돌리며, 한국에서도 제주도를 사례로 비슷한 갈등이 촉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서울 명동과 중국대사관 인근에서 ‘중국인은 나가라’는 구호가 등장한 반중·혐중 시위 사례를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실관계는 보다 더 복합적이다. 2009년 금융위기 이후 포르투갈이 2012년 도입한 ‘골든 비자’를 취득한 중국인의 부동산 매입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현상은 점차 감소했고, 최근에는 브라질·프랑스·미국 등의 매입이 오히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50만유로 이상 부동산 구매 시 거주권을 부여하던 규정도 2023년 개정되어 부동산 중심에서 기업·연구 투자 중심으로 전환됐다.
코로나19 초기, 바이러스의 기원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중국인을 향한 미묘한 거리 두기나 경계심이 일시적으로 나타난 적은 있다. 그러나 포르투갈에서 노골적인 혐중 정서가 사회적 갈등으로 표출된 사례는 거의 없다. 오히려 우려의 초점은 중국 기업이 서유럽 주요 인프라와 전략적 기업의 지분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경제·기술·안보 문제였다. 예컨대 우리가 거주하는 지역에서도 전력을 공급하는 포르투갈 최대 전력회사 EDP의 경우, 중국의 삼협집단(三集)이 2011년 지분 21%를 매입했고, 2019년에는 지분 전량 인수를 추진했으나, 유럽연합(EU)과 미국이 에너지 안보 문제를 들어 제동을 건 바 있다. 이는 여러 유럽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구조적 현상으로, 감정적 반중 정서와는 구분해야 한다.
OECD 회원국의 2020~2024년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일본·미국·호주·캐나다·영국이 특히 강한 반중 정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의 경우 반중 정서는 역사·지리·문화·정치·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이다. 한국전쟁은 그 대표적 사례로, 중국 인민지원군의 참전에 따라 전황이 교착되자 반중 선전 가요와 포스터가 대량 생산되었고, ‘무찌르자 공산 오랑캐’와 같은 구호가 정서를 강하게 규정했다.
친미·반중, 나라마다 결이 달라
애초 ‘오랑’은 만주어로 ‘사람’을 뜻했지만, 후기 조선의 모화사상(慕華思想) 속에서 청나라를 세운 만주족을 북방의 야만으로 규정하는 의미로 변질되었고, 점차 중국인을 비하하는 상징어로 자리 잡았다.
1972년 닉슨의 중국 방문은 이러한 정서로는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대전환이었다. 1980년대 이후 덩샤오핑의 ‘4개 현대화’ 정책으로 중국이 안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1992년 한·중 수교가 이루어졌고, 이후 관광·투자 교류가 급증하면서 반중 정서는 상당 부분 완화되었다.
그러나 북핵 문제 해결을 둘러싼 중국의 태도, 2016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이후의 경제 보복, ‘동북공정’을 둘러싼 역사 논쟁은 다시 반중 정서를 자극했다. 특히 2014년 이후 강화된 중국의 문화안보 논리가 한류 콘텐츠 유입을 제한한 ‘한한령(限韓令)’과 맞물리면서 한국의 인터넷 세대에서 강한 혐중 정서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특성이다.
이번 반중 시위에서도 태극기와 함께 성조기가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국제여론조사기관은 한국·일본·이스라엘·폴란드·영국 등을 대표적 친미 국가로 꼽는다. 친미 정서가 높은 국가에서 반중 감정이 동반 상승하는 경향은 분명하지만, 이의 구조적 내용은 나라마다 다르다.
이스라엘의 경우, 1992년 중국과의 외교관계 수립 전후에는 특별한 반중 감정이 없었고 중국은 중립적 파트너이자 대규모 시장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미국·중국 경쟁이 격화되면서 오바마 행정부 말기부터 미국 정부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개입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대중 경계 분위기가 확산되었다. 더욱이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이란 갈등이 심화되면서 중국에서도 반이스라엘 정서가 강해지며 상호 감정은 복잡해졌다.
폴란드 역시 유사하다. 러시아를 최대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는 폴란드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 이후 친미 성향이 구조적으로 강화되었고, 러시아의 전략적 파트너로 여겨지는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이에 연동되었다. 2022년 2월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면서 폴란드는 유럽 내에서 가장 강한 친미·반중 정서를 동시에 가진 국가로 자리 잡았다.
한국과 친미·반중 정서의 강도는 유사하나, 일본의 경우에는 그 결이 다르다. 일본에도 강한 친미 정서가 형성되어 있지만, 일장기와 성조기를 함께 들고 반중 시위를 하는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패전 이후 장기간 지속된 보수적 정치 구조 속에서도 ‘NO라고 말할 수 있는 일본’을 주장한 도쿄도지사 이시하라 신타로 같은 극우 정치인이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도 이와 관련된다. 그는 중국인을 ‘민도가 낮다’고 조롱하고, 한일합병을 조선인의 선택이었다고 주장하는 등 막말을 서슴지 않은 인물이다.
한국에서도 광주 5·18민주화운동 당시 미국의 모호한 태도,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 광우병 논쟁, 전시작전권 이양 문제, 최근의 관세 갈등 등으로 반미 정서가 일시적으로 분출된 적은 있으나, 대체로 단기적 현상에 머물렀다.
양자택일의 현실성 점점 약해져
이처럼 구조화된 친미·반중 정서가 미·중 경쟁이라는 새로운 국제질서 속에서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가 핵심 질문이다. 두 감정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한국에서는 더욱 절실한 물음이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상징적 질서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감정적 의미 부여를 하느냐에 따라 정치적 선택과 대외정책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반중과 친미 감정은 더 이상 한국 내부의 특수한 현상에 머물지 않는다. 세계적 권력 재편 속에서 새로운 ‘감정의 정치’가 형성되고 있으며, 각국의 집단 감정은 단순한 여론이 아니라 전략적 선택을 규정하는 핵심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감정은 동맹 형성, 기술표준 경쟁, 공급망 재편, 문화적 연대, 안보 인식 등을 좌우하는 비물질적 힘으로 작동한다. 미·중 질서의 재편은 군사력과 기술력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이 지정학을 새롭게 구성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흔히 제시되는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는 이원적 해법이 과연 지속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미국으로 완전히 기울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정말 그것만이 유일한 선택지인가 하는 질문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반중과 친미 정서는 단순한 호불호나 외교적 선호의 문제가 아니다. 국제정치의 변화는 각국 시민의 감정 회로를 움직이고, 이 감정은 다시 정책 선택의 방향을 결정하는 힘으로 작동한다. 최근 국제정치를 설명하는 핵심 개념 중 하나가 감정의 정치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감정의 지형은 사실의 변화보다 정서의 관성에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책의 복잡성을 단순한 감정의 선택지로 환원하는 경향도 강화된다. 정책의 결과가 아니라, 정책을 가능하게 하거나 제약하는 힘이 되었다.
미·중 경쟁이 장기화되는 지금, 흔히 말하는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는 분리 논리는 점점 현실성이 약해지고 있다. 두 질서가 만들어내는 감정의 흐름은 안보와 경제를 구분하지 않고 서로를 침투시킨다. 결국 문제는 어느 한쪽을 택하느냐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 좌우되는 선택 구조를 어떻게 성찰하고 재구성할 것인가에 있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질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이분법적인 해답은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필요한 것은 감정의 파고 속에서 전략을 다시 세우는 일, 그리고 감정 자체를 비판적으로 되돌아보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일이다. 적은 적게 만들고 친구는 많이 만들라는 지혜는 한 개인뿐만이 아니라 한 국가의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하는 데도 꼭 필요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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